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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자 주민등록등본 발급 : 정부24 앱 전자증명서 발급하기

by 천국나그네z 2020. 4. 21.
전자 주민등록등본 발급 : 정부24 앱 전자증명서 발급하기

 

전자증명서 서비스는 주민등록등・초본 등 각종 증명서를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받아 스마트폰의 전자문서지갑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.

전자증명서 발급을 원하면 먼저 정부24앱을 설치한 후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하면 된다. 이어 정부24앱에서 증명서 수령방법을 ‘전자문서지갑’으로 선택하고 발급을 신청하면 전자증명서를 스마트폰에 발급받을 수 있다.

 

 

1. 전자문서지갑 만들기 (최초 사용 시에만)

 

정부24앱 메뉴에 있는 ‘전자문서지갑’을 클릭한 후, 이용약관을 ‘동의’ 하고 전자문서지갑을 활성화하면 즉시 사용 가능

* 나의 전자문서지갑은 정부24 모바일앱을 업데이트(또는 설치)하면 사용 가능

 

 

 

 

2. 전자증명서 발급받기

○ 정부24앱에서 전자증명서 발급을 신청할 때 수령방법을 ‘전자문서지갑’으로 지정해서 민원 신청하면 발급 완료

 

 

 

 

3. 발급받은 전자증명서 확인하기

 

○ 정부24앱 메뉴에 있는 ‘전자문서지갑’을 클릭하면 확인 가능

* 실제 전자증명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

 전자증명서의 유효기간은 종이증명서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유효기간과 동일 (예 : 주민등록등본은 90일간 사용 가능)

* 유효기간이 경과한 증명서는 삭제되므로 다시 발급받아 사용해야 함

 

 

 

 

 

 

4. 전자증명서를 다른 사람에게 보내기(또는 기관에 제출)

 

○ 보낼 곳의 전자문서지갑 주소를 입력하여 전송 (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‘지갑주소 QR코드’ 스캔)

* 나의 전자문서지갑 주소(지갑주소 또는 QR코드) 는 메뉴에서 확인 가능

 

 

 

 

 

 

5. 다른 사람에게 받은 전자증명서 확인하기

 

○ 조회 : 전자문서지갑 메뉴에서 ‘받은증명서’ 클릭

○ 다운로드 : 증명서 확인 화면에서 상단 (다운로드) 버튼을 클릭

 

 

 

 

6. 전자증명서를 출력해서 사용하고 싶을 때,

 

○ 전자증명서를 스마트폰이나 PC 등에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음 (지갑에서 상시 확인, 상시 전달 등 사용 가능)

○ 다만, 본인이 참고하기 위해 전자증명서를 다운로드하여 출력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‘열람용 증명서’로만 활용 가능

* 증명서의 진본은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정보 저장소에 암호화된 상태로 보관

** ‘열람용 증명서’는 다운로드 시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개인정보를 보호

 

 

 

[자료출처]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/ 공공누리 1유형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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